1. 내가 걸어온 길에 대해
▶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나요?(스터디 기수+스터디닉네임, 인강 등) : 2024 닥치고 공기업 프리패스
▶ 수강 전 공부기간 : X
▶ 수강 후 합격까지 공부기간 : 9개월 (Sh 시험) / 4개월 (첫 필기 합격)
2. 합격하신 시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!
▶ 시험유형(피셋형, 피듈형 등) : 피듈
▶ 지원직무 : 기술직
▶ 결시율 : 16/20
▶ 문제 수 / 시험 시간 : 50문제 NCS & 50문제 전공
▶ 체감 난이도 : 상
3. 닥치고공기업 NCS 강의를 듣게 된 계기 (어려움, 문제점)
유튜브를 통해 닥치고 공기업을 알게 되었습니다. NCS 를 공부하는 초반 단계에서 알게 되었는 데 지금 생각해도 운이 좋았던 거 같습니다.
4. 닥치고공기업 NCS를 선택한 이유, 다른 강의들과 어떤점이 달랐나요?
다른 강의들은 문제들마다 풀이 유형, 대응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. 이걸 모두 외워서 실전에 적용하는 건 솔직히 머리 똑똑한 사람들이 할 수 있고 저 처럼 평범한 사람에게는 이를 실전에서 적용하기가 불가능하다 판단했습니다.
5. 닥치고공기업 NCS 강의내용이 실제로 NCS 합격하는 방법이라는 걸 깨달은 순간을 설명해주세요.
지금은 닥공 프리패스 강의구성이 변경되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. 저는 24년 7월 쯤부터 강의를 들었습니다. 프리패스 강의를 들으며 건보 모의고사를 푸는 데 샌디님이 말씀하신 방식대로 푸는 데 이게 진짜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의심 했지만 합격 후기들을 보고 일단 샌디님이 문제 푸는 사고방식을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. 유형 정리표를 작성하며 현재 나의 단계가 올라가는 걸 확인 할 수 있었고 실력 향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6. 전공 공부는 어떻게 하셨고, NCS 모듈 영역이 출제된 시험에 합격하셨다면 모듈 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?
전공 같은 경우 공무원 기출 + 기사 기출 문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. 사실 전공 양이 많아서 완벽하게 공부하지 못 했고 계속해서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고 있습니다.
모듈 공부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. 기술직 기준으로 모듈 공부할 시간을 전공에 투자하는 것이 저는 개인적으로 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.
7.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. 자유롭게 나누고 싶은 얘기를 적어주세요.
(📢최종합격하셨다면 다른 예비 합격자분들을 위한 면접 팁, 면접자료도 공유해주세요!)
시험 후기를 보니 NCS가 쉬웠다. 50문제 다 풀고 마킹 했다라는 후기를 보고 사실 저는 이번 시험 떨어졌다 생각했습니다. 저는 7 ~ 8문제나 못 풀고 찍었거든요. 그리고 화이트가 사용이 안 되는 시험이었는 데 마킹 밀려 쓰는 바람에 OMR을 처음부터 다시 마킹하느라 시간도 3 ~ 4분 써서 시험 망했다고 생각하고 포기하고 있었습니다.
( +@ 개인 시계 사용이 금지되어 고사실 시계를 이용했는 데 정시보다 1~2분 정도 늦는 바람에 찍는 걸 좀 빨리 했습니다. 다 찍고 1분 정도 남았을 때 문제를 다시 풀어보니 쉽게 풀리는 거 3개 정도 보고 멘탈이 나갔습니다.)
다행히 풀었던 문제들의 정답률이 높은 덕분에 운이 좋게 합격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.
닥치고 공기업 입문자 분들이 많아지면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대화방에서 많이들 물어보십니다.
"프리패스 강의를 들어야 할까요?"
"기본서 강의를 생략하고 안들어도 되나요?"
"정말 이렇게 하면 필기 합격 가능한가요?"
작년 프리패스 수강생 중 한 명인 평범한 제가 답변하자면
"네 정말 필기 합격 가능합니다."
물론 제가 마사회, 한전 같은 필기 시험을 붙은 건 아닙니다. 하지만 그정도 난이도가 아닌 회사의 필기 시험을 제가 붙는 걸 보면 다른 분들도 필기 합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. 또한 다른 수강생 분들의 마사회, 한전, 가스공사 회사 필기 합격 후기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.
저처럼 언어나 자료해석 부분에 머리가 좋지 않고 평범해도 합격하는 걸 보면 입문자 분들도 충분히 가능하며 저보다 더 잘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. [저는 현재 3단계 후반 4단계 초반입니다.]
※ 개인적인 추천 공부법
저는 개인적으로는 기본서 강의를 모두 수강하고 프리패스 강의를 수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. 저는 기본서를 독학으로 2~3회 회독하고 프리패스로 넘어갔는 데 Sandy 님이 기본서에서 말한 내용들이 어느 순간 머리 속에서 섞여서 이를 바로 잡는 데 시간을 썼습니다. 기본서 강의를 들었다면 이런 일 없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.
프리패스 강의는 수강하시면서 정말 시간이 부족하시다면 Sandy 해설지를 보고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을 인강 듣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. 사실 모의고사 풀고 채점 후 나의 사고방식과 Sandy 님의 사고방식을 비교하는 과정에 있어서 Sandy님 해설지만 봐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거든요.
정리하자면
1.) 기본서 독학으로 회독하지 말고 강의 꼭 듣자.
2.) 프리패스 강의 들으면서 "나의 사고방식 = Sandy의 사고방식" 이 되도록 공부하자.
3.) 의심하지 말고 그냥 믿고 하자. 수 백건의 합격 후기가 증명하고 있다.
면접 준비 잘 해서 꼭 최종 합격 후기 작성하고 싶습니다. 감사합니다.
8. 축하드립니다! 합격창 인증해주세요~!!🎉🎉
